대가야인들의 생활과 문화를 찾아 떠나는 시간여행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예술 공연 풍성해져

‘2024 고령 대가야축제’ 포스터. (고령군청 제공)
‘2024 고령 대가야축제’ 포스터. (고령군청 제공)

[블로그뉴스=최재혁 기자] 경북 고령군이 주최하고 ㈔고령군관광협의회 주관하는 ‘2024 고령 대가야축제’가 29일 막을 올렸다.

올해 축제는 ‘세계유산, 고령 지산동 고분군!’을 주제로 오는 31일까지 지산동고분군 및 대가야박물관, 대가야읍 일원에서 개최된다.

1500년 전 화려하고 번성했던 대가야를 넘어 역사가 기록되기 그 이전의 먼 옛날부터 고령을 지켜오던 문화를 재현한다.

특히 올해 축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선정된 지산동 고분군을 직접적인 축제장으로 활용해 지산동 고분군의 웅장함을 담아낸다.

쉼터나 대형 포토존 구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치유의 숲’이라는 따뜻하고 안정적인 느낌의 공간을 구성한 점도 눈에 띈다.

또 대가야박물관 앞에서는 지산동 고분군의 절경과 세계유산에 등재되기까지의 과정을 연출한 주제관 ‘세계 속의 대가야’를 만날 수 있다.

올해는 ‘고밤마실’이란 테마로 야간 관광 활성화를 위해 행사 시간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연장했다.

늦은 밤까지 다양한 체험과 공연은 물론 고분군 야간트레킹, 샌드아트 공연 등 특화된 야간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다채롭게 연출된 경관조명도 관광객의 발걸음을 잡을 예정이다.

고령군립가야금 연주단이 주축이 돼 가야금의 고장 고령만이 선보일 수 있는 100대 가야금 공연도 준비됐다.

또 매년 다른 주제로 관심을 모았던 고령의 역사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창작 뮤지컬 가얏고는 ‘도둑맞은 새’라는 타이틀로 문화누리 우륵홀에서 개최된다.

고분에서 깨어난 해골들의 생동감 넘치는 그림자극과 풍성한 라이브 연주, 수레 서커스와 공중 서커스 등 작년보다 유쾌하고 풍성한 볼거리가 펼쳐진다.

지역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공연인 마당극이나 소규모의 버스킹 공연도 다양하다.

대가야축제에는 교육적인 체험 프로그램 외에도 농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따뜻한 농촌의 정과 소박한 농촌 사람들의 삶을 고령군의 다양한 농·특산물과 함께 체험할 수 있다.

행사 마지막 날인 31일 8개읍·면이 참여하는 거리 퍼레이드도 또 하나의 볼거리다.

김용현 고령군관광협의회장은 “대한민국 문화관광축제로 한층 격을 높여 야심 차게 준비했다”며 “벚꽃이 활짝 핀 대가야축제에서 마음껏 보고, 즐기고, 체험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