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문화대 창업 키움카페 ‘이팝청춘 2호점’ 운영 학생들이 박승호 총장에게 기부금을 전달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계명문화대 제공)
계명문화대 창업 키움카페 ‘이팝청춘 2호점’ 운영 학생들이 박승호 총장에게 기부금을 전달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계명문화대 제공)

[블로그뉴스=최예원 기자] 계명문화대가 카페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실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 중인 키움카페 ‘이팝청춘’이 학생 창업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계명문화대의 고유 카페 브랜드인 ‘이팝청춘’은 2021년 3월 대학 복지관에 1호점을 오픈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에 대학 사회과학관에 2호점을 오픈해 성황을 이루는 등 학생들의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인큐베이팅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특히 LINC 3.0 사업의 일환으로 2023년 10월에 오픈한 ‘이팝청춘 2호점’은 베이커리 카페로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와 제과제빵과 학생들이 실습 융합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직접 음료 및 베이커리 메뉴를 개발해 판매까지 담당하고 있다.

학생들은 공강시간과 점심시간 등 수업 외 시간을 활용해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메뉴 개발부터 자금관리 등 모든 운영을 직접 해나가면서 실전 창업 역량을 키우고 있다.

계명문화대는 이팝청춘을 통해 학생들이 카페 운영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실제 경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카페 운영 기회를 제공해 창업 시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여 역량을 갖춘 카페 경영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이팝청춘 운영에 앞서 학과 수업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창업과 카페 운영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했으며, 주기적으로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 등 학생들이 자기만의 브랜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각종 국고 지원사업 등을 연계해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이팝청춘 운영을 통해 발생한 수익금은 학생 장학금과 재료비 등으로 활용된다.

최근에는 이팝청춘 2호점을 운영하고 있는 학생들이 2023년 10월부터 12월까지 받은 장학금의 일부를 모아 계명문화 1퍼센트사랑의손길에 기부해 눈길을 끌었다.

제과제빵과 엄희성 학생은 “이팝청춘 2호점 운영 기회를 주신 대학에 감사함을 표하기 위해 기부를 결심하게 됐다”며 “보다 많은 학생들이 이팝청춘을 통해 실전창업을 경험하고 창업역량을 키워 전문 경영인으로 성장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계명문화대 박승호 총장은 “학생들이 이팝청춘 운영 경험을 토대로 카페 경영자의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는 가운데 기부를 통해 기업인에게 중요한 덕목인 인성도 겸비한 것 같아 대견하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이팝청춘을 통해 카페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직접 경험하고 실전 창업 역량을 키워 창업 성공 신화를 쓸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