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기준 250원 인상…어린이·청소년은 현행 유지

영천시의 시내버스 요금이 13일부터 인상된다. (영천시 제공)
영천시의 시내버스 요금이 13일부터 인상된다. (영천시 제공)

[블로그뉴스=최재혁 기자] 영천시는 오는 13일부터 시내버스 요금을 인상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요금 인상은 대구-영천-경산 대중교통 광역 환승할인제 협약에 따라 대구광역시, 경산시와 공동으로 대중교통 요금을 조정하는 것이다.

영천시는 지난 2019년 8월 광역환승 시행에 따른 요금 조정 이후 약 5년 만에 시내버스 요금을 인상한다.

이번 요금 인상으로 13일부터 일반 기준 현금은 300원 오른 1700원, 교통카드는 250원 인상된 1500원을 내야 한다. 어린이와 청소년 요금은 가계 부담을 고려해 현금 및 카드 모두 현행대로 유지된다.

영천시는 요금 인상에 맞춰 교통 서비스도 개선할 계획이다.

대구-영천-경산 간 대중교통 어르신 통합무임 교통카드 사업의 지원대상을 지난 1일부터 75세 이상에서 74세 이상으로 확대했다.

또 그동안 주간에만 운영해 오던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부름콜)을 지난 1일부터 매일 24시간으로 확대 운영한다.

이밖에도 버스 편의 증진을 위한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친환경 저상버스 도입 확대, 학생 교통비 지원사업 등 교통복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영천시 관계자는 “이번 요금 인상은 대중교통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 “교통복지 증진을 위한 시책을 꾸준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