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국제포럼. (경북도 제공)
4차 산업혁명 국제포럼. (경북도 제공)

[블로그뉴스=정수영 기자] 경북도는 1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제24회 세계지식포럼 기간 중 ‘경상북도, 로봇산업 혁신기지 중심전략’이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로봇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IoT, AI 등 첨단 기술과 융합을 통한 활로 개척 등 로봇산업 저변 확대를 위해 경북도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기획됐다.

제1세션에서는 ‘로봇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한양대 지능형로봇사업단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태준 교수가 좌장으로 데니스 홍 UCLA 로멜라 교육연구소장, 왕싱싱 유니트리 로보틱스 대표, 에란 론 어반 에어로노틱스 대표가 참여해 대한민국 로봇산업의 미래를 진단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제2세션에서는 ‘로봇산업 허브전쟁’을 주제로 이석규 영남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박종훈 뉴로메카 대표, 민정탁 로봇융합연구원 실장, 김병수 로보티즈 대표의 오픈 토론으로 로봇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선점해야 하는 경북도가 세계적인 주도권 경쟁에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조명하고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더불어 세계지식포럼의 주요 세션이 열리는 장충체육관에서는 경북도 로봇기업을 소개하는 부스도 마련됐다.

경북도는 지난달 31일 개최한 로봇기업 대표 및 유관기관 관계자 간담회와 이번 포럼 결과를 반영해 ‘경북 로봇산업 육성전략’을 확정하고 △권역별 AI로봇 산업 육성 △로봇산업 생태계 조성 △로봇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3대 분야별로 세부 과제를 추진해 로봇산업 경쟁에서 주도권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가 4차 산업혁명 국제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가 4차 산업혁명 국제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경북도는 안전·수중·농업 3개 로봇 실증센터의 연구, LG전자·뉴로메카·인탑스 등 로봇기업의 생산, 포스텍·로봇직업혁신센터 등의 인력 양성 체계를 갖추고 있어 로봇 핵심 기술 개발과 산업 육성에 최적지”라며 “산·학·연 인프라를 모두 갖춘 경북이 로봇산업 혁신기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