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구미․의성․칠곡 공모 선정, 국비 10억원 확보
중장년 1인 가구, 가족돌봄 청년 대상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

경북도청. (경북도 제공) 
경북도청. (경북도 제공) 

[블로그뉴스=정수영 기자] 경북도는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에 안동·구미·의성·칠곡이 최종 선정돼 국비 10억원을 확보했다고 7일 밝혔다.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올해 5월 발표한 ‘사회서비스 고도화 추진방향’의 주요 과제 중 하나다.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 1인 가구 및 질병·장애가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족돌봄 청년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재가돌봄·가사 서비스를 기본으로 수요자에 따라 심리지원, 병원동행, 문화·여가 프로그램을 통한 교류증진 등 맞춤형 특화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게 된다.

선정된 4개 시군에서는 7월 한 달 동안 전자바우처 시스템 등록, 제공기관 선정 등 관련 절차를 마치고 신청자를 모집·선정해 8월부터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4개 시군 해당 대상자는 기본서비스인 돌봄·가사서비스에 특화서비스를 추가해 신청할 수 있다.

황영호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중장년 1인 가구 및 가족돌봄 청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삶의 부담을 덜어주는 일상돌봄 서비스 시행으로 보다 많은 도민들이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보편적 사회서비스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