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기 경북 청년의회’ 출범식. (자료사진=경북도 제공)
‘제1기 경북 청년의회’ 출범식. (자료사진=경북도 제공)

[블로그뉴스=정수영 기자] 경북도는가 내실 있는 지역 맞춤형 청년정책 추진으로 국무조정실 주관 ‘2023년 청년정책 정부평가’에서 전국 1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국무조정실 청년정책 정부평가는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 참여․권리 5대 분야에 대한 청년 참여도, 청년 삶 반영도, 사업추진 적극성, 성과달성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경북은 국가-지자체 사업 연계, 지자체-대학-기업-청년과의 연계 등을 통해 청년정책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 지역청년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발굴해 추진했으며, 추진과정에서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등의 성과를 냈다.

2017년 전국 최초로 청년정책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청년창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청년유턴일자리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청년유턴일자리지원사업은 전국적으로 큰 호응을 얻어 ‘도시청년시골파견제’로 국가 사업화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는 행정안전부 청년마을 최다 조성 및 내실 있는 운영을 인정받아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청년이 머무는 행복한 경북이라는 비전 아래 지역 맞춤형 청년정책을 추진해 온 결과, 이번 평가에서 전국 최고의 성적을 거둬 명실공히 대한민국 청년정책 선도 지자체로 발돋움하게 됐다”며 “K-U시티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K-로컬 7대 프로젝트를 마련해 청년의 생애 단계별 지원으로 청년 정주시대로의 대전환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