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2021.1.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대구시가 내놓은 사회적 거리두기 일부 완화 조치가 정부 제재 등에 따라 없던 일이 되자 음식점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안보다 2시간 연장된 영업시간 확대에 반색했으나 타 지자체 반발과 정부 제재로 하루 만에 무산되자 '엇박자 방역대책'이라며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앞서 대구시는 지난 16일 식당과 실내체육시설의 영업제한 시간을 기존 오후 9시에서 오후 11시로 연장하기로 했다.

오후 9시로 정한 정부 지침보다 완화된 것이다.

하지만 풍선 효과를 우려한 다른 지자체의 반발과 정부 제재로 대구시는 오후 9시까지인 영업 제한을 18일부터 2주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자영업자들은 이런 조치에 대해 분통을 터트렸다.

경산에 사는 김모씨(43)는 "대구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지인들이 '오후 11시까지 영업할 수 있게 됐다'며 기대가 컸는데 대구시의 완화 방침이 철회되자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오락가락하는 행정에 자영업자들만 죽어난다"고 했다.

대구 내당동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임모씨(33)는 "연장 영업이 가능하다고 해 식자재 준비 등으로 정신이 없었는데 저녁 뉴스를 보니 없던 일이 됐다고 하더라. 도대체 누구 말을 믿어야 하느냐"며 실망감을 나타냈다.

수성구의 한 헬스장 직원 최모씨(35)는 "영업 시간 연장에 대비해 운동기구를 점검하고 자체 방역도 했는데 완화 결정이 취소돼 황당하다"며 "거리두기 완화 여부를 2주일 더 기다려야 한다니 막막하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영업 금지 시각과 집합금지 시설 등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지역 상황에 맞게 결정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부여했으나, 이번 대구 사례와 같이 타 지자체의 반발 등이 나오자, 향후 방역대책과 관련된 지자체 자체적인 결정권을 모두 회수하기로 결정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은 지역 상황에 따라 지자체장이 조정 가능하다는 정부 절차와 지침을 충실히 따라 결정했고, 인접 지자체와도 협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중앙재난책본부 측이 주의니 유감이니 하는 납득할 수 없는 표현으로 대구시가 중앙과 엇박자를 낸 것처럼 발표한 것은 심히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권 시장은 "경위야 어떻든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시간을 감내하는 시민과 극심한 고통 속에서 생계의 위협에 내몰리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 혼란과 상심을 줘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