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교내 의양관서

계명대(총장 신일희)는 오는 25일 오전 10시 성서캠퍼스 의양관에서 '계명대 동산도서관 소장 고문헌 자료 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18세기 영남의 한문학 - 봉화지역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기획학술대회는 계명대 동산도서관 소장 고문헌 자료를 연구의 재료로 해서 열리는 두 번째 학술대회로, 지난 2009년 11월 '18세기 영남 한문학의 전개-대구 주변'을 주제로 제1회 대회가 열린 이후 만 4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이번 대회는 경북 봉화 지역의 병곡 권구(屛谷 權榘, 1672~1749), 입재 강재항(立齋 姜再恒, 1689~1756), 해은 강필효(海隱 姜必孝, 1764~1848) 등 세 문인 학자를 대상으로 열리는데, 특히 강재항과 강필효는 문학, 연사, 사상 등 다양한 방면에서 풍부하고도 중요한 저술을 남겼지만 아직 연구 논문이 한 편도 없는 인물들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그 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중요 문인 학자들에 대해 최초의 연구 성과가 발표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전망이다.

또 이들 경북 북부 지역의 학자들이 18세기 당시 서울·경기 및 충청 지역의 학자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었는지, 그리고 영남지역의 학문 및 문학과 어떠한 관련과 의미를 갖고 있는지를 해명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기획학술대회는 1, 2부로 나눠 열리며, 개회식을 시작으로 제1부 ▲18세기 영남과 기호 소론가의 학문과 문학 교류(발표: 계명대 김윤조, 토론: 안동대 김남기) ▲18세기 봉화 지역 학자들의 학문 경향(발표: 국학진흥원 권진호, 토론: 한국고전번역원 김종태) ▲병곡 권구 산문 연구(발표: 영남대 임완혁, 토론: 경북대 정병호) ▲종합토론(좌장: 계명대 Chunji Li)이 열린다.

제2부에서는 ▲입재 강재항의 학문과 문학(발표: 동양대 강구율, 토론: 경북대 김우동) ▲「동사평증」에 나타난 강재항의 역사인식(발표: 금오공대 박인호, 토론: 경북대 정재훈) ▲해은 강필효의 저작과 그 학문적 성격(발표: 계명대 임규완, 토론: 대전대 김윤수) ▲해은 강필효 한시 연구(발표: 안동대 장호중, 토론: 계명대 최종호) ▲종합토론(좌장: 계명대 김남형)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계명대 이윤갑 한국학연구원장은 “18세기 영남 한문학의 지닌 성과의 일단은 지난 제1회 대회에서 천명된 바 있다. 하지만 연구의 필요성은 중요하고 시급하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영남지역의 중요한 문인 학자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영남지역의 학문 및 문학을 조명하는 뜻 깊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