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노동신문=뉴스1) = 지난해 10월10일 열린 열병식에 참석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모습.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북한은 전날인 14일 저녁에 제8차 노동당 대회를 기념하는 군 열병식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정부 등에 따르면 북한의 대외 라디오 방송인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열병식 개최 소식을 전하며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참석 사실을 확인했다.

방송은 김 총비서가 주석단에 올라 열병식을 지켜봤으며 정치국 상무위원을 비롯해 이번 당 대회를 계기로 선출된 제8기 당 중앙 지도기관성원들도 주석단에 함께했다고 전했다.

또 김영남 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기남 전 노동당 선전선동비서, 박봉주 전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등 현직에서 물러난 원로들이 주석단에 초대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열병식은 지난해 10월10일 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 비해 규모가 크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된다. 당국은 북한이 이번 열병식 규모를 축소해 준비해온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 지난해 10월10일 북한 노동당 창건 기념일 열병식에 등장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4ㅅ'.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열병식에 등장했는지 여부는 불확실하다. 방송은 이날 보도에서 ICBM을 뜻하는 '대륙간탄도로케트'를 언급하진 않았다.

다만 방송은 "수중전략탄도탄 세계최강의 병기가 광장으로 연이어 들어섰다"라고 언급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은 이번 열병식에 등장한 것으로 보인다.

김 총비서의 연설은 별도로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북한 매체들은 이날 중 열병식 사진과 영상 등 자세한 내용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