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현장 드론 활용 지원 및 상호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지만(왼쪽) 대구소방안전본부장과 최재영 영진전문대 총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영진전문대 제공
재난 현장 드론 활용 지원 및 상호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지만(왼쪽) 대구소방안전본부장과 최재영 영진전문대 총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영진전문대 제공

[블로그뉴스=최재혁 기자] 영진전문대와 대구소방안전본부가 재난 발생 시 드론을 활용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긴밀한 공조 체제를 구축한다.

양 기관은 지난 2일 오후 영진전문대 본관 회의실에서 이지만 대구소방안전본부 본부장, 최재영 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 현장 드론 활용 지원 및 상호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영진전문대가 운영 중인 대구경북무인항공전문교육원(글로벌캠퍼스)을 통해 첨단 드론 운용기법 및 정보기술 등 전문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특수재난 발생 시 영진전문대 교육원이 보유한 전문 인력과 장비 등을 지원받는 등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또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재난 현장 등에서 쌓은 드론운영에 대한 실무 노하우를 영진전문대 학생들에게 전수해 우수 인력 양성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영진전문대는 2018년 대구지역 전문대 최초로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초경량비행장치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됐다.

이 대학교가 운영 중인 대구경북무인항공전문교육원은 무인기기 실습 교육장, 모의비행 교육장, 무인멀티콥터 교육 기체, 모의비행 교육장비 등 우수한 실습 교육 환경을 갖춰 지역 내 산업용 드론 인재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는 80명 정원인 드론항공전자과를 신설해 전자공학을 기반으로 항공기의 운항과 관련된 전자장치 설계 및 제작 기술, 항공전자 설비운용기술, 무인항공기 조종 및 응용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드론항공전자 분야의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영진전문대는 이번 협약과 관련 드론항공전자과 학생 및 교직원들이 소방본부에 협조해 드론 관련 봉사활동도 펼칠 계획이다.

최재영 총장은 “지역 재난 현장에서 늘 애쓰고 계신 대구소방안전본부와 협력해 드론과 관련한 인적, 물적 자원을 공유하고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지만 대구소방안전본부 본부장 “협약을 통해 각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의 공동 이용을 통해 특수재난 시 현장에 필요한 전문인력 및 장비투입의 공조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데 큰 의미를 두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