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시니어웰니스학부 김예영 교수. 대구한의대 제공
대구한의대 시니어웰니스학부 김예영 교수. 대구한의대 제공

대구한의대 시니어웰니스학부 김예영 교수가 한국골프학회에서 ‘2019 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한국골프학회는 국내 골프 분야 최고의 학회이자 한국골프를 대표하는 학술단체다.

김예영 교수가 발표한 ‘대학 골프선수와 일반학생 간의 8방향 균형능력과 척추 및 골반안정성 요인의 비교 분석(Comparison of Eight-direction Balance Ability and Spinal and Pelvic Stability Factors Between University Golf Players and Normal Students)’ 논문은 골프 분야의 학문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것으로 인정받았다.

이번 연구는 골프운동에 있어 척추 및 골반의 안정성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동적 균형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이용해 총 8방향의 움직임 거리와 각도를 측정했고, 자이로스코프 센서(Gyroscope sensor)를 활용한 측정 연구이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골프 훈련이나 운동에 있어 척추 및 골반안정성과 관련한 변인들의 중요성을 최첨단 장비로 검증할 수 있었다.

연구의 결과는 선수뿐만 아니라 골프 실력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일반인에게도 인체의 균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킬 수 있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동안 스포츠, 건강, 체력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운동생리학연구를 진행해온 김예영 교수는 지난 2016년, 2017년 2년 연속으로 한국스포츠개발원의 학술지인 체육과학연구 학술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 스포츠서울 주관 2019 혁신한국인 & POWER KOREA 교육·연구부문 대상, 헤럴드경제와 코리아헤럴드 주최 2019 대한민국 뷰티·헬스산업 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예영 교수는 “교육, 연구, 산학 등 모든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싶다”면서 “운동생리학 연구자로서 끊임없이 노력해 학술적 기여는 물론이고 대구한의대학교의 위상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