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제공
대구시 제공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13일 오전 긴급 임시총회를 영상회의로 개최했다.

이번 임시총회는 최근 발생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시·도 간 현재 상황과 정보를 공유하고, 위축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조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 시도지사들은 중앙정부와 시·도 간 상호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태스크 포스(TF)를 협의회 내에 구성해 운영하기로 하고, 지역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확대와 향후 상황 호전 후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이날 시도지사들은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대책 등을 논의하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대한민국 시·도지사 공동 입장문’을 채택했다.

입장문에는 우한에서 들어온 교민들을 따뜻하게 수용해 준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 경기도 이천의 주민들에 대한 감사의 뜻과 ▲중앙정부 및 17개 시·도 간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방역에 대한 정보 공유 ▲감염자 및 접촉자에 대한 상호 지원 ▲마스크 등의 매점매석 행위 정보 공유를 통한 집중단속 ▲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 추진 등의 합의 내용이 담겼다.

권영진 시도지사협의회장은 “각 시·도에서는 감염증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일상의 경제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하루빨리 지역경제를 회복해 지역이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시도지사협의회 차원에서도 재난을 당한 어려운 시·도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달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