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망월지 두꺼비가 산란을 위해 욱수산에서 망월지로 이동하고 있다. 수성구청 제공
지난 12일 망월지 두꺼비가 산란을 위해 욱수산에서 망월지로 이동하고 있다. 수성구청 제공

대규모 두꺼비 산란지인 대구 수성구 망월지의 두꺼비들이 산란을 위한 이동을 시작했다.

수성구청은 비가 내린 지난 12일 밤, 욱수산에서 겨울잠을 자고 있던 성체 두꺼비가 산란을 위해 망월지로 이동하는 모습이 올해 처음으로 포착됐다고 13일 밝혔다

망월지의 두꺼비들은 지난해에는 2월 27일에 첫 이동을 시작했으나, 올해는 따뜻한 날씨 탓에 작년보다 2주 정도 일찍 이동을 시작했다.

망월지에는 2~3월께 수백 마리의 성체 두꺼비들이 욱수산에서 내려와 암컷 한 마리당 1만여 개의 알을 낳고 되돌아간다.

알에서 깨어난 올챙이들은 수중에서 60~70일 정도 지나 새끼 두꺼비로 성장해 5월 중순께 수만 마리가 떼를 지어 서식지인 욱수산으로 이동하는 경이로운 장관을 연출한다.

수성구청은 올해 성체 두꺼비들의 로드킬을 방지하기 위해 이동 경로에 펜스와 두꺼비 생태관찰을 위한 CCTV를 설치했다.

수성구청 관계자는 “향후 이동 경로 내 진입 차량 통제, 로드킬 사고 예방 활동 등 망월지 두꺼비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