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니클로코리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19FW 유니클로 후리스’ 광고.
사진=유니클로코리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19FW 유니클로 후리스’ 광고.

[블로그뉴스=황수진 기자]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

일본 의류브랜드 유니클로의 온라인 광고에 위안부 피해자들을 조롱하는 듯한 내용이 담겨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유니클로는 지난 2일 일본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플리스 25주년 대화 30초. 유니클로 2019 가을/겨울’(フリース25周年 Conversation 30sec. UNIQLO 2019 Fall/Winter)이라는 제목의 광고 영상을 올렸다.

30초 분량의 광고에는 98세 패션 컬렉터 할머니와 13세 패션 디자이너 소녀가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이 담겨 있다.

소녀는 할머니에게 “스타일이 정말 놀랍다. 제 나이 때는 옷을 어떻게 입으셨나요?”(How did you use to dress when you were my age?)라고 묻는다.

그러자 할머니는 어이가 없다는 표정을 지으며 “맙소사! 그렇게 오래된 건 기억하지 못해!”(Oh my god! I can't remember that far back!)라고 답한다.

해당 광고는 15초 분량으로 편집돼 지난 10일 유니클로코리아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공개됐다.

논란이 된 부분은 ‘Oh my god! I can't remember that far back!’이라는 대사가 국내편 광고 자막에서는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라며 연도를 특정했다는 사실이다.

80년 전인 1939년은 일제의 ‘조선인 노무동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기로 조선인 노동자를 중요 산업으로 강제 연행하고, 많은 조선인 여성이 위안부로 전선에 동원된 시기다.

굳이 90대 할머니가 일제 강점기인 80년 전을 언급하며 '기억 못한다'고 하는 등 실제 대사와 달리 번역한 것은 우리나라의 위안부 관련 문제 제기를 조롱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것은 정말 의도된 일이라고밖에 볼 수 없는 광고이다. 유니클로는 이제 완전히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었다”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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