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반게리온.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에반게리온’ 작가 사다모토 요시유키 트위터 캡처.

[블로그뉴스=이지영 기자] 일본 만화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작가 사다모토 요시유키(57)가 ‘평화의 소녀상’을 “더러운 소녀상”이라고 표현해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사다모토는 지난 9일 자신의 트위터에 “더러운 소녀상. 천황의 사진을 불태운 후 발로 밟는 영화. 그 나라의 프로파간다 풍습. 대놓고 표절. 현대 예술에게 요구되는 재미! 아름다움! 놀라움! 지적 자극성이 전혀 없는 천박함에 질렸다”고 적었다.

이는 일본계 미국인인 미키 데자키 감독의 위안부 문제를 다룬 영화 ‘주전장’을 겨냥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달 국내에서도 개봉된 이 영화는 일본 우익들이 어떻게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고 감추려는지 추적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면서 그는 “솔직히 내겐 전혀 예술적 울림이 없다”며 “도큐멘타나 세토우치예술제 같이 성장하기를 기대했는데, 유감스럽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1일 일본 아이치현에서 열린 ‘2019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출품된 위안부 소녀상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논란이 일자 사다모토는 같은 날 또 다른 트윗을 통해 “난 한국 아이돌을 좋아하고, 아름다운 것은 솔직히 아름답다고 말한다”면서 “하지만 (소녀상은) 조형물로서 매력이 없고 지저분하다고 느꼈다. 모델이 된 분에게 죄송하지만, 예술로서 매력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이후 한 누리꾼이 “에반(에반게리온) 신작을 기다리는 한국인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고 요청했고, 사다모토는 다음날인 10일 “보고 싶으면 봐도 되고, 보기 싫으면 안 봐도 된다”며 자신은 신경 쓰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사다모토는 “어차피 보지 말라고 해도 볼 거잖아. 마지막일 테고, 분명히 죽여줄 것이거든”이라며 한국팬을 조롱하는 듯한 대답을 남겼다.

사다모토는 또 “평소에 한국인들의 도움을 받는 입장이니 감사하다”며 “사내에 한국인이나 재일 한국인이 있지만 모두 성실하고 좋은 사람들이다. 사이좋게 지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다모토의 막말 논란에 국내 온라인 ‘에반게리온’ 팬카페에는 그를 비난하는 글이 줄을 이었고. 직접 항의를 했다는 글도 올라왔다.

한편 사다모토는 만화 ‘신세기 에반게리온’을 탄생시킨 만화가로 애니메이션 회사 ‘가이낙스’에 소속된 캐릭터 디자이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