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블로그뉴스=이지영 기자] 서울 중구가 6일 오전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도심 곳곳에 ‘노 재팬(No Japan)’ 배너기를 설치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명동과 남산 등에 ‘노 재팬’ 깃발을 내거는 데 대한 누리꾼들의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중구청 홈페이지와 SNS에는 배너 설치에 대한 누리꾼들의 다양한 의견이 줄을 이었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깃발 설치를 중단하라는 청원까지 등장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서울 한복판에 노 재팬 깃발을 설치하는 것을 중단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관광객들이 불쾌해 할 것이고, 일본과의 관계는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불매 운동을 정부에서 조장하고 있다는 그림이 생겨 향후 정부의 국제여론전에도 나쁜 영향을 줄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일본과 관계를 끊으려는 것이 아니다”며 “서울 중심에 저런 행위를 하는 것을 정부에서 나서 급히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구청 홈페이지에 한 누리꾼은 “애국운동도 좋고 불매운동도 할 수 있지만 상인들 생계에 타격을 주는 일은 사전에 주민 의견을 충분히 들어보고 결정해야 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중구청의 용기와 결단력을 적극 지지한다”며 “옳다고 생각하는 정책, 국민 대다수가 참여하는 정책에 힘을 실어 달라”고 배너 설치를 지지했다.

누리꾼들의 설전이 이어지자 서양호 중구청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쟁 중에는 관군, 의병의 다름을 강조하기보다 우선 전쟁을 이기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지금은 모든 국민이 한 목소리를 내서 대통령과 정부가 향후에 있을 협상과 외교에서 쓸 수 있는 카드를 여러 장 만드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그때까지 중구의 현수기는 대장기를 지키며 국민과 함께 할 것”이라고 했다. 서 구청장은 현재 이 페이스북 글을 삭제한 상태다.

앞서 중구청은 퇴계로, 을지로, 태평로, 동호로, 청계천로 등 22개로에 ‘노 재팬’ 깃발을 1100개를 6일 밤부터 설치한다고 예고했다.

이에 민간 차원이 아닌 관에서 움직이는 것이 역효과를 낼 것이라는 우려가 쏟아졌지만, 중구는 오히려 이날 오전으로 실행을 앞당겼다.

‘노 재팬’ 배너기는 중구가 광복절을 맞아 일제히 설치하겠다고 밝힌 만큼, 광복절까지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