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출처=경찰청 인스타그램.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출처=경찰청 인스타그램.

[블로그뉴스=이지영 기자] ‘제주 전 남편 살해 사건’ 피의자 고유정의 초동수사를 담당했던 경찰관들이 사건 부실수사 의혹에 대해 반박하려다 역풍을 맞고 있다.

25일 조선일보는 지난 20일 오후 8시20분쯤 경찰 내부 통신망인 ‘폴넷’에 제주동부경찰서 소속 경찰관 5명이 공동명의로 작성한 글이 올라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제주 경찰 측은 “관내에서 발생한 살인사건과 관련해 일부 왜곡된 언론 보도로 인해 경찰의 명예가 실추됐다”면서 “몇 가지 사실관계에 대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혼한 부부가 어린 자녀와 있다가 자살 의심으로 신고 된 사건에 대해 초기부터 강력사건으로 보고 수사를 하라는 비판은 결과론적 시각에서 바라보는 비판”이라며 여론의 보도 행태를 지적했다.

그러나 경찰의 부실수사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비판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당시 경찰은 사건 발생 현장인 제주 펜션 인근 CCTV 영상의 존재를 몰랐다. 피해 유족이 직접 CCTV 영상을 찾아 제공하자 그제야 범죄 수사에 착수했다.

또 경찰 측은 “폴리스라인 설치 시 불필요하게 인근 주민들에게 불안감을 조상한다”며 “주거의 평온을 해할 우려가 있었다”고 일각에서 제기된 살인사건 현장에 폴리스라인도 설치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한 해명이다.

이밖에도 경찰 측은 “피의자가 범행 동기를 허위 진술로 일관하고 있었고 범죄 입증에 필요한 DNA, CCTV 영상 등 충분한 증거가 확보된 상태였다”며 “이런 상황에서 현장검증은 ‘야만적인 현대판 조리돌림’이라는 제주동부경찰서 박기남 서장의 결단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경찰의 해명에 대해 조선일보는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야만적 현대판 조리돌림’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피의자를 보호하려는 의도를 내비친 것에 대해 또다른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