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3개월 간 장애인 등 편의시설 설치실태 전수조사 실시

경상북도는 장애인이 살맛나는 경북을 만들기 위해 오는 8월 31일까지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5년 만에 시행되는 이번 조사는 장애인 편의증진법 시행일(98. 4.11) 이후 신·증·개축 및 용도변경 등 건축행위가 있었던 건물 및 공공시설 1만1천315개를 대상으로 한다.

조사대상시설은 72개의 건물 유형에 따라 분류되며 조사대상별로 편의시설 설치기준 적합여부 조사를 원칙으로 한다. 조사항목은 주출입구 접근로, 출입구, 계단 또는 승강기, 화장실, 점자블록 등이다.

또 장애인 등이 공공건물 및 공공이용시설 등에 안전하게 접근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미설치 시설의 설치촉구 및 편의시설 유지관리를 점검할 예정이다.

조사기간 동안 전문교육을 받은 100여명의 조사요원들이 현장방문을 통해 편의시설 전수조사표를 작성하며, 조사결과는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향후 장애인 등 편의시설 확충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경북도 보건복지국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이번 전수조사가 장애인들의 접근성 확보 및 장애인에 대한 도민 인식 개선은 물론 장애인 및 노인·임산부 등의 이동권 및 접근성을 보장하고, 장애인 등이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 불편함을 크게 줄여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성공적인 조사 완료흫 위해 조사요원의 대상시설 방문 시 내부시설 안내 등 건축주와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이번 전수조사 관련, 2014년까지 편의시설 설치율 92%를 목표로 '편의증진 종합5개년 계획(2010~2014년)'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공공건물과 시설의 편의시설 미설치 또는 부적정한 시설 개보수를 위한 예산확보, 편의시설관리 강화, 조례제정 및 설치촉진을 위한 홍보물을 제작, 배포하는 등 편의시설 설치와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