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화물차 운전자 편의시설인 ex 화물차 라운지 10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출처=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화물차 운전자 편의시설인 ex 화물차 라운지 10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출처=국토교통부

[블로그뉴스=전나연 기자]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일반 휴게소 화물차 운전자 편의시설인 ex 화물차 라운지를 올해 추가로 10개소 더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 화물차 라운지’는 화물차 운전자가 안심하고 쉴 수 있는 공간 마련을 위해 일반 휴게소 내에 별도로 만든 전용 시설이다.

라운지 내에는 개별 칸막이가 있는 샤워실과 수면실, 세탁실, 휴게실 등의 편의시설이 마련돼 있으며 화물차 운전자들은 방범용 주차장 CCTV를 통해 화물차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작년 고속도로 화물차 원인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16명으로 전체 227명 중 51%를 차지했으며 특히 장거리·야간 운전에 따른 졸음운전으로 대형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휴식공간은 필수적이다.

전국 220개 고속도로 휴게소 중 화물차 휴게소는 21개소로 턱없이 부족하며 일반 휴게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화물차 운전자 편의시설은 면적이 좁고 휴게기능이 제한돼 이용이 불편하다고 문제 제기돼 왔다.

국토부는 문제점 해결을 위해 전국 휴게소 현장 조사를 통해 부지 및 인허가 여건을 검토하고, 관계자와의 상세 면담을 통해 휴게 설치 공간을 선정했으며 화물차 운전자 3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국토부 백승근 도로국장은 “‘ex 화물차 라운지’를 통해 화물차 운전자들의 휴식 여건이 개선으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고객과 화물차 관련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에도 10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신설 휴게소는 일정 기준 이상의 화물차 주차면수를 보유할 경우 ‘ex 화물차 라운지’를 필수 설치하도록 기준을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