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군위군은 9일 삼국유사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군위군 제공.
경북 군위군은 9일 삼국유사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군위군 제공.

[블로그 뉴스=홍미진 기자] 경북 군위군은 9일 군위군청 대회의실에서 삼국유사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삼국유사의 판본을 보유한 서울대학교 한국학연구원, 연세대학교 박물관, 범어사 성보박물관 및 대행사업 기관인 한국국학진흥원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각 기관이 가진 역량과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 삼국유사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군위에는 고려 시대 승려 일연(1206∼1289)이 삼국유사를 집필한 장소인 인각사가 있어 군위군이 그동안 삼국유사를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활용해왔다. 

지난해 삼국유사를 목판으로 복원하는 사업을 마무리한 뒤부터는 삼국유사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에 나서 관계 기관과 워크숍을 하는 등 업무 협의를 해왔다.

군위군은 오는 5월 말 아시아태평양지역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삼국유사의 존재와 중요성에 대한 세계적 인식 제고를 위한 첫걸음이 시작됐다”면서 “세계기록유산 등재라는 위대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집중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