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보영 시인(사진 앞줄 왼쪽)이 문경 현리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경북도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북도 제공
윤보영 시인(사진 앞줄 왼쪽)이 문경 현리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경북도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북도 제공

[블로그 뉴스=홍미진 기자] ‘커피시인’으로 유명한 윤보영 시인이 앞으로 5년간 자신의 시 1000편을 경북의 시골마을에 무상 기증하고 이와 관련한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북도는 윤보영 시인과 전국의 독자, 청년,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일 문경시 산양면 현리마을 화수헌 한옥게스트하우스에서 이런 내용의 협약식을 했다.

경북도와 윤 시인은 앞으로 청년들의 성공적 정착을 돕고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가꾸기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정기적으로 시낭송 대회를 개최하고 시 쓰기 특강 등 재능기부를 통한 교육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청년과 지역주민들은 이러한 협력 사업을 통해 지역을 알리고, 마을을 활성화하는 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윤 시인과 독자들은 공동 모금한 꽃씨기금 100만원과 구절초 묘목 3천본을 아름다운 꽃길을 조성에 써달라며 현리마을에 기부했다. 

전강원 경북도 일자리청년정책관은 “도내 시골마을 대부분이 심각한 소멸위협에 직면했다”며 “이번 협력 사업이 청년이 머물고 마을이 새롭게 살아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