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등 4개 시·도의회 의장단, 국회 방문해 도청사 신축비 전액 지원 등 건의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을 위해 4개 시·도의회가 힘을 모았다.

28일 경북도의회에 따르면 경북과 대구·대전·충남 등 4개 시·도의회 의장들이 '도청 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개정 및 국가 지원 확대를 건의하기 위해 지난 27일 국회를 방문했다.

이날 의장단은 신도청 건설에 따른 국가적 지원과 활성화 대책이 절심함에 따라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위해 강창희 국회의장을 만나 건의서를 전달했다.

특히 도청사 신축비 전액 지원, 진입도로 건설비 70% 지원, 옛 청사부지 국가귀속(매입)안 반영 등의 입법을 우선 처리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주승용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과 만나 옛 도청사 주변 지역의 공동화를 막기 위한 도청사 활용사업이 국책사업이나 전액 국비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배려해 줄 것을 건의했다.

현재 도청이전 특별법은 강 의장을 비롯해 새누리당 이명수 의원(아산), 민주당 박수현 의원(공주) 등이 각각 발의한 3건의 개정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정부는 3개 법안이 공통적으로 담고 있는 청사건립 비용의 국가 부담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있지만, 기반시설 지원 범위 및 기존 청사 활용과 관련해서는 해당 지자체와 이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개정안대로 입법화가 되면 신청사 건립비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경북도는 현재 총 건립비 4천55억 중 1천514억만 국비지원이 확정돼 있다.

송필각 경북도의회 의장은 “현재 상정돼 있는 개정안대로 입법화하는 것이 최선이나 중앙 정부의 반대에 사업추진이 난항을 겪고 있다”면서 “열악한 지방재정 여건상 막대한 이전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만큼, 도청 이전의 원인을 제공한 국가가 책임지고 이전에 따른 비용 전액을 지원해 주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송 의장은 또 “미래경북의 새천년 신도읍시대를 여는 도청의 조속한 이전과 녹색명품 행정중심의 복합형 자족도시가 성공되도록 도의회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구시·경북도의회는 경북도청 터에 5천300억원을 들여 국립박물관·극장·도서관 등을 갖춘 국립문화창조 콤플렉스로 활용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