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 사촌리 가로숲길

1,050m 거리의 가로숲도 600년 된 느티나무와 함께하니 느긋하게 한발 한발 내딛게 한다. [블로그뉴스=홍미진 기자]
1,050m 거리의 가로숲도 600년 된 느티나무와 함께하니 느긋하게 한발 한발 내딛게 한다. [블로그뉴스=홍미진 기자]

[블로그뉴스=홍미진 기자] 경북 의성군 점곡면 ‘사촌(沙村)’ 마을에는 숨겨진 이야기와 볼거리가 가득하다.

중앙고속도로 의성나들목에서 5호선 국도를 따라 15분 정도 달려 의성읍에 도착하면 '청송 옥산' 이정표가 있는 914호 지방도가 이어진다. 이 도로를 따라 14.5㎞를 지나면 도로 왼편에 ‘사촌마을’이 눈에 들어온다. 

‘사촌마을’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영남의 대표적인 반촌으로, 기와지붕이 바다를 이룬다고 해서 와해(瓦海)라 불릴 만큼 번성했던 마을이다. 임진왜란 때 의병과 병신의병(1896)을 주도한 마을이기도 하다. 

사촌 가로수길 입구 모습. 의성군 제공.
사촌 가로수길 입구. 의성군 제공.

◆ 600년 고목들이 1km ‘쭉’...사천 가로숲길

마을에 들면 좌우로 사과나무가 즐비한데, 마을 서쪽으로 깊은 그늘을 드리운 울창한 숲이 펼쳐져 있다. 천연기념물(405호)로 지정된 ‘사촌리 가로숲’이다. 

상수리나무, 느티나무, 팽나무, 왕버들…. 사촌 가로숲은 고목들이 빽빽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그 속으로 파고들면 햇빛이 은은한 조명으로 바뀐다. 서로 엉켜 자라는 나뭇가지와 제각기 다른 모습의 잎이 이채롭다. 

1km가 넘는 가로숲도 600년 된 느티나무가 함께하니 느긋하게 한발 한발 내딛게 한다. 

사촌리 가로숲은 김자첨이 안동 회곡에서 이곳으로 삶터를 옮겨와 조성한 것으로, 서쪽의 평지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막기 위한 방풍림이다. 

또 풍수지리학상으로 마을 뒤의 자하산은 문필봉의 형국으로, 우백호가 부족한 형상이라 ´서쪽이 허하면 인물이 나지 않는다´고 하여 숲을 조성하고 가꾼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 서림(西林)이라 부르기도 했다.

숲을 이루는 나무들은 대개가 상수리나무, 느티나무, 팽나무 등 활엽수로, 높이는 20-30m에 이른다. 

수령은 400-600년 정도이며 숲의 길이는 정확히 1,050m다. 이 숲은 우리 선조들의 자연관을 알 수 있는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가 인정됨에 따라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 중에 있다.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한옥 기와 물결이 볼거리와 운치를 더하고 있다. 의성군 제공.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한옥 기와 물결이 볼거리와 운치를 더하고 있다. 의성군 제공.

◆ 하늘 가장자리에 걸린 아름다운 나무와 ‘만취당’

아름드리 숲에 둘러싸인 마을 한가운데 자리한 만취당(晩翠堂)은 사촌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고택이다. 조선조 특유의 11간 대청 건물인 만취당은 부석사 무량수전(浮石寺 無量壽殿)과 더불어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 가운데 하나로 알려지고 있다.

현판의 글씨는 김사원과 동문인 명필가 석봉 한호가 썼다. 전체적인 건물은 누각 형태를 하고 있다. 도리(서까래를 받치는 부재)와 대량(대들보)의 구조결구법, 종대공(종도리를 받치는 부재)과 종량받침의 치목수법, 평고대(처마 곡선의 긴 부재)와 연함(기와 받침 부재)의 단일부재 수법 등 여러 가지 건축기법이 잘 보존돼 있다. 

대청마루에 앉아 내다보면 하늘 가장자리에 걸리는 아름다운 나무가 있다. 바로 경상북도 기념물 제107호인 향나무다. 김광수가 이 나무와 벗하여 청빈하게 살기 위해 심었다고 한다. 

송은 김광수(1468∼1563)가 연산군 때 관직을 버리고 은둔 생활을 하며 학문에 전념하기 위해 지은 영귀정(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234호)이 남아있다. 안동김씨 종택, 후산정사, 김정수 가옥, 초해고택에서 한옥체험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블로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